제갈준미 극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교수

날씨가 추워지면서 운동 부족, 일조량 감소, 낮은 온도로 인해 우리의 신체는 더 움츠려지면서 면역력 약화로 감기, 기관지염, 뇌졸증 등 질병이 올 수 있다.

겨울철 몸에 좋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우리 몸에 에너지를 저장하고 추위를 이겨낼 수 있는 식품으로는 땅콩, 녹차, , , 호두, 관자, 유자, 등푸른 생선, 새우 등이 있다.

땅콩은 다른 견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에 멍이 잘 생기거나 건조 증상 개선에 좋은 겨울철 보양 간식이다. 그러나 땅콩에는 지방함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조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과다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녹차에는 비타민C와 카테킨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겨울철 독감이나 감기 예방과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 겨울철 녹차를 물에 타거나 식품을 통해 섭취시 바이러스 질환 예방과 피부세포 재생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무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 으뜸이며, 변비예방 및 다이어트식품으로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굴에는 다량의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바다의 우유라 불리우며, 두뇌발달, 성장발육,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겨울철에 영양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다. 겨울철에 굴을 적정량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 뇌졸증,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호두에는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가 비타민E가 다량 함유하고 있어 환절기나 겨울철에 매일 5~7개 정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및 개선 효과가 있다. 또한 호두에 함유한 오메가3 지방산이 기억력 향상 및 뇌의 노화 억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관자에는 리신, 메시오닌, 글루타민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과 칼로리는 낮으며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한 겨울철 몸에 좋은 식품 중에 하나로 빈혈과 동맥경화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다.

유자는 감, 레몬, 바나나에 비해 비타민C2~10배에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은 과일 중에 하나이다. 또한 유자에 함유한 리모넨 성분이 목이나 기관지 염증과 기침 완화 개선에 효능이 있다.

등푸른 생선은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이 움츠려지면서 근육이 경직되고, 낙상사고 등 골절 사고 및 뼈의 연골연화가 발생되는데, 비타민 D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의 섭취는 칼슘대사를 활용하게 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새우는 칼슘, 요오드, 인이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대표 식품으로 강장효과가 우수하여 허리나 다리가 아픈 사람에게는 적정량 섭취시에는 개선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새우 관련 체질적으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몸에 좋은 식품 아홉가지에 대해 살펴 보았으며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체온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짐에 따라 위에서 알려 드린 식품을 본인 체질에 맞게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