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아파트 주변정비 등 실제 도움되는 사업추진으로 큰 호응 얻어

생극 팔성3리 정자와 배수로 정비사업 완료 모습.
생극 팔성3리 정자와 배수로 정비사업 완료 모습.

음성군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적극 추진하고 있는 ‘우리마을 뉴딜사업’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마을 뉴딜사업은 음성군 관내 339개 행정리 주민들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스스로 발굴해 신청하면, 군에서 적격성 검토를 거쳐 선정해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지난 6월 총 364개 사업을 선정해 67억 원 예산을 투입했으며, 구체적으로 △마을안길 정비‧배수로정비‧농로포장 등 기반시설 202건, △공동주택 지원 54건, △경로당 지원 21건, △마을회관 지원 18건, △야외운동기구 19건, △그 외 사업 50건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군은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심사위원회 개최와 충북도 지역공동체활성화사업 선정위원회 원안통과, 음성군의회 본회의 의결 등 행정절차를 발 빠르게 마무리해왔다.

아울러 ▲공동주택(아파트), ▲마을회관, ▲경로당 지원 사업을 신청한 35개 마을이 기존에 보조금 지원을 받아 관련 규정에 따라 제한에 걸려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위기를 맞자, 코로나 상황 속에서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군청과 군의회가 한마음으로 한시적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완화하면서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규정 문제가 해결된 금왕읍 본대3리 박갑연 이장은 “우리 아파트는 단지 내 가로등이 대부분 고장 나서 밤이 되면 어르신들이 다니시기 매우 불편했다”며, “이번 사업추진으로 아파트 가로등을 교체하고 수리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뿐만 아니라, 매년 주민숙원사업으로 조금씩 포장을 해오던 음성읍 삼생4리 내 농로를 우리마을 뉴딜사업을 통해 포장을 마무리 지으면서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군은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해 운동기구와 쉼터를 설치하고, 쓰레기를 분리해 보관할 공간이 없던 마을에 쓰레기 분리수거장을 설치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가운데 우리마을 뉴딜사업이 군민들에게 작은 위로이자 선물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마을 뉴딜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숙원사업 해결, 주민 소통과 협력 강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사업 완료 시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감곡 오향9리 인도 재설치 사업 완료 모습.
감곡 오향9리 인도 재설치 사업 완료 모습.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