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음성군 역대급 물폭탄, 600mm 넘는 폭우로 많은 피해 속출

기사승인 2020.08.08  15:58:01

공유
default_news_ad1

- 피해규모 눈덩이처럼 불어...사유·공공시설 도합 300억 원 피해 예상

   
▲ 소하천 범람으로 물에 잠긴 삼성면 덕정리 시내 모습.
   
▲ 하천으로 빗물이 쏟아져내려오고 있는 감곡면 상평리 과수원 모습.

충북 음성군에 무려 600mm에 이르는 물폭탄이 쏟아져 지역주민들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달 7월 29일(수)부터 8월 7일(금)까지 9개 읍·면 평균 455mm가 내렸으며, 지역별로 감곡면 600mm, 생극면 553mm, 삼성면 526mm 등에 이르는 집중 강우로 음성군 전역이 수해를 입는 등 전쟁터와 같은 아수라장이 됐다.

특히 큰 피해를 입은 감곡면의 경우 지난 2일 단 하루 동안 무려 200mm 이상의 폭우가 내리면서 사망 1명과 실종 1명 등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감곡면 내 주택, 농경지, 축사 등이 침수되고, 제방, 도로, 교량 등이 무너지는 등 주민들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큰 재앙이 불어닥쳤다.

수마가 할퀴고 간 현장에 있던 한 주민은 “마치 하늘에 구멍이라도 난 것처럼 비가 쏟아졌다”며, “집이 침수위기에 있어 비가 제발 멈추길 바라면서 기도도 드렸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 주민은 “이 지역에서 40년 이상을 살아왔지만 이번처럼 사납고 매섭게 비가 내리는 것은 처음”이라며, “단순한 비가 아닌 생명의 위협을 느낄 정도였다”고 말했다.

음성군 피해 집계에 따르면 7일 기준 ▲농경지 3.32ha, ▲가축 2만3천 마리, ▲주택 54동 등 3억 원에 이르는 사유재산 피해가 발생했으며, △도로 12개소, △하천 14개소, △세천 등 소규모시설 94개소, △상하수도 10개소 등 전체 207개소 170억 원의 공공시설 피해로 총 173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감곡면의 경우 단일 읍면으로 무려 76억3천만 원의 재산피해가 집계되는 등 작은 시골마을로써는 좀처럼 회복하기 힘든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 음성군은 초기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신속히 가동하고 모든 직원들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으며, 조병옥 음성군수는 삼성면, 생극면, 감곡면 등 침수피해 현장을 곳곳마다 찾아가 피해주민을 위로하고 응급복구 현장 점검 및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신속한 복구를 지시했다.

또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삼성면 양덕리, 감곡면 오향리 등에 기관사회단체·공직자·군부대가 힘을 모아 누적인원 2910명의 봉사자들이 복구 작업에 참여했으며, 도로와 하천 등 공공시설 응급복구를 위해 중장비를 동원하고 삼성중학교와 감곡중학교에 임시주거시설을 마련하는 등 재난 대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실질적인 음성군의 피해는 300억원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고, 이에 따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만큼, 군민들이 하루 빨리 평온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가용한 인력, 자재, 장비를 총 동원하고, 이재민을 위한 긴급 생활안정 지원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8일에도 100~200mm에 이르는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또다시 내릴 것으로 기상청에서 전망하고 있다”며, “주민들께서는 불편하더라도 위험상황을 막기 위한 도로·교량·주차장 통제와 국민행동요령을 꼭 준수해주기 바라며, 특히 비가 오는 도중에 물꼬와 배수로를 확인하러 논밭에 나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소하천 범람으로 가구가 엉망이 된 삼성면 대야리 주택 모습.
   
▲ 감곡면 영산리 소하천 제방이 붕괴된 모습.

음성신문(주) esb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